'NOlympics Anywhere : 올림픽 반대 국제연대 행동 2019년 도쿄에서' 소책자

'NOlympics Anywhere : 올림픽 반대 국제연대 행동 2019년 도쿄에서' PDF 보기

2019년 7월 도쿄에서 2020 도쿄 올림픽 개막을 1년 앞두고 파리, LA, 한국, 리우 등 세계 각지에서 올림픽 반대 활동을 하는 그룹들이 모여 올림픽의 시대를 끝내기 위한 공동행동을 8일 동안 진행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한고린노카이反五輪の会(도쿄올림픽반대모임)이 발간한 소책자를 한국어판으로 제작했습니다.

도쿄와 후쿠시마 답사, 기자회견, 심포지엄, 시위 등 공동행동에 대한 상세한 보고와 각지에서 보내온 연대 메세지, 그리고 영어와 한국어, 일본어와 프랑스어로 발표된 공동연대성명 등이 담겨있습니다.

온라인으로 먼저 배포를 시작합니다. 인쇄한 책자도 곧 제작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일어난지 9년이 되는 날입니다. 오염과 복구의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고 수만 명의 생활이 파괴된 채로 있는데도 일본 정부와 IOC는 '부흥 올림픽'을 내세우며 문제를 덮어버리고 각자의 이익에만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단 도쿄 올림픽 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올림픽 사업으로부터 직접적인 이익을 얻는 기업들과 정치인들, 그리고 2년마다 올림픽으로 막대한 돈을 벌어들이는 IOC는 사회의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무력화시켜서 공적 자산을 그들의 이윤을 위한 도구로 전락시킵니다. 그 과정에서 공공영역은 축소되고 사회적 약자가 먼저 배제되고 쫓겨납니다.

혼자서, 친구들과, 여럿이서 소책자를 읽고 많은 이야기를 나눕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올림픽 폐허 가이드 : 평창올림픽 개최 후 5년

평창 올림픽 그 후 4년, 올림픽 재해를 멈춰라

평창올림픽 개최지 2021년 하계 답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