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재해를 멈춰라’ 자전거 타기

 




2021년 3월 25일에 후쿠시마의 ‘제이(J) 빌리지’에서 도쿄올림픽 성화봉송이 출발했고, 평창올림픽반대연대는 올림픽 반대 깃발을 단 자전거를 타고 서울 시내와 한강 공원을 지나 1988년 서울 올림픽을 위한 대단위 개발사업의 결과물 중 하나인 올림픽 공원을 향해 갔습니다.

2013년에 도쿄올림픽 유치가 확정되었을 때부터, 일본에서는 올림픽 반대의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동일본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대해 책임지는 이는 아무도 없고 재해 복구는 지지부진한 와중에, 모든 피해를 지워버리고 ‘부흥올림픽’을 강행하는 기만에 대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분노하기 시작했습니다. 1964년 올림픽 개발사업으로 강제퇴거를 겪었던 사람들은 이번 올림픽을 앞두고 또 다시 보금자리를 잃었습니다. 오래된 도심 녹지이자 모두의 공간이었고 누군가의 머물 곳이었던 공원은 사라졌으며 그 자리엔 거대한 쇼핑몰과 호텔이 들어섰습니다. 도쿄의 부엌이라 불리던 츠키지 시장은 강제철거되었고 올림픽 주차장 건설과 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올림픽 보안을 내세워 소위 공모죄라 불리우는 ‘테러등준비죄’가 신설되어 감시와 통제, 경찰폭력 문제는 더욱 심각해졌습니다. 친환경 올림픽이라고 홍보하는 동시에 열대우림에서 불법벌목된 목재를 사용하여 경기장을 건설했으며, 부동산 기업과 결탁하여 대규모의 시유지를 헐값으로 사기업에 넘겨버리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올림픽 반대의 목소리도 더욱 커졌습니다. 많은 성화봉송 주자들과 자원봉사자들이 사퇴하며 올림픽 사업의 일부가 되기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제 일본 전역에서 많은 사람들이 올림픽 개최 중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이러한 문제가 일본만의 문제가 아니라, 올림픽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라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올림픽 사업의 주인인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올림픽을 통해 막대한 이익을 얻는 스폰서 기업과 개발사업자, 건설사, 부동산 투자자들은 그들의 이권을 포기할 생각이 없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의사결정에 개입할 수 없습니다. 올림픽에 대해 절대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는 IOC에서 의사결정권자들이 어떻게 선출되는지, 어떻게 조직과 돈을 운용하는지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IOC 위원들은 대부분 유력 정치인, 귀족들과 왕족, 그리고 올림픽 사업에 직접 관련된 기업인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의 도시를 거대한 사업의 장으로 활용하고, 공공 공간을 사적으로 점유하며 막대한 공적 자원을 활용하여 자신의 이익을 도모합니다. 우리 사회가 제도적으로 정립해온 최소한의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은 올림픽이라는 마법의 단어 앞에 힘을 잃게 됩니다. 대규모 국책사업을 검증하기 위한 행정적 절차들은 무력화됩니다. 그들은 공적 자금으로 마구잡이 개발사업을 진행하면서도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예산안과 결산안을 내놓지도 않습니다. 매번 올림픽이 개최될 때마다 수십조 원의 세금으로 올림픽 사업의 사적 이익을 만들어내지만 우리에겐 정확한 정보를 들여다보고 확인할 권리도 주어지지 않습니다. 야심찬 정치인들과 기업들에게는 올림픽 사업이 복잡하고 골치아픈 민주주의 장치들과 공적 감시를 피해 최대의 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수단으로써 강력하고 매력적인 대상으로 여겨집니다. 올림픽 관계자들에게는 우리 도시의 미래를 좌지우지할 자격이 없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선출직 공무원들에게 올림픽 사업에 쏟아붓는 돈을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고, 공적 영역을 확대하고,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는데 쓰라고 보다 강력하게 요구해야 합니다.

올림픽 사업을 지키려고 하는 정치인, 스폰서 기업, IOC는 세계적인 감염병 확산 위기 속에서도 개최를 강행하려 하고 있으며, 오늘 그 첫번째 순서인 성화봉송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올림픽보다 우리의 도시를, 사람들의 생명을, 사회의 민주주의를 지켜야 하기에 이제 올림픽의 시대를 끝내고자 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올림픽을 멈춰라 Stop Playing Games 온라인 토론회 1: Olympics Kill the Poor (도쿄)

올림픽을 멈춰라 Stop Playing Games 온라인 토론회 2 : Olympic Disaster (평창)

올림픽을 멈춰라 Stop Playing Games 온라인 토론회 4 : Homes not Games (로스앤젤레스)